하루 종일 눈이 편안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입니다. 눈을 깜박이면 눈이 매끄럽고 촉촉하게 해 건조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더울 때 얼굴에 건조한 바람을 쐬면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불쾌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눈에 건조함과 가려움을 계속 느낍니다. 때로는 눈이 촉촉할 만큼 충분한 눈물이 생산되지 않고 이러한 눈물도 적절히 마르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나이가 들면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검안사는 이를 건성각결막염(keratoconjunctivitis sicca)이라고 부르지만, 아마도 대부분 “안구 건조증(Dry Eye Syndrome)”이라는 이름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안구 건조증의 증상

안구 건조증의 증상 (DES)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 눈 가려움
  • 충혈된 눈
  • 빛에 민감도 증가

“나도 지난 주에 그런 느낌이 있었는데”라고 생각한다면, 그 때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기억해 보십시오. 모든 사람이 어떤 때에 눈이 충혈되고 건조함을 느낍니다. 덥고 바람이 부는 곳이었나요? 사무실에서 얼굴에 계속 바람을 쐬고 있었나요? 혹은 컴퓨터나 TV 화면을 장시간 보고 있지 않았나요?

바람이 계속 불면 눈을 건조시키고 모니터를 뚫어지기 바라보면 필요한 만큼 눈을 깜박이지 않게 됩니다. 때문에 눈이 필요로 하는 수분을 확보하지 못하게 됩니다.

사하라 사막을 횡단하지 않는 것도 아니고 (최소한 TV에서 이런 영화를 장시간 봄) 눈이 평소보다 더 건조하다고 느낀다면, 안구 건조증일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 치료

흔하다고 하더라도 안구 건조증은 단순히 감기처럼 “낫는 것”은 아닙니다. 검안사가 이러한 증상을 정말로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여러분에게 필요한 치료법을 처방해 줄 것입니다.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약 투여 - 눈이 만성적으로 건조하면 인공누액을 사용해 하루 종일 눈을 촉촉하게 하면 도움이 됩니다. 눈물은 수분 그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눈물에는 감염을 막고 눈을 매끄럽게 하는 다른 성분도 함유되어 있으므로 촉촉한 상태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얼굴에 물을 뿌리면 낫는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연고와 기타 약물 – 눈물을 흘리게 해야 하는 경우 처방 약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과의사에게 물어보세요.

수술 – 안구 건조증 수술은 눈물이 배출되도록 하는 누관을 닫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더 많은 눈물이 눈 주변에 남아있지 않게 해 눈을 촉촉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이들에게 적합한 한 가지 안구 건조증 완화 방법은 없지만, 여기에 명시한 방법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치료법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안과의사에게 상담하십시오.

이 글은 의학적 자문이 아니며 의학 전문가의 권고를 대신하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과의사나 안경사를 찾아가 문의하십시오.
관련 유형: 눈 상태
더 많은 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