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conjunctitivitis)이나 “핑크아이(pinkeye)”로도 알려진 충혈안(pink eye)은 처음 경험하면 아주 무서울 수 있습니다. 가려움과 불편함을 느끼며 눈이 붉고 불쾌하게 느껴집니다.

결막(홍채 주변에 하얀 부분)이 충혈되거나 완전히 붉어져 이름이 충혈안입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무서워 보이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나아집니다.

충혈안을 진정시키는 방법은 무엇이고 어떤 정보를 찾아봐야 합니까? 계속 읽어보세요!

충혈안의 전염성 정도는?

십대나 어린이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충혈안은 어떻게 생기나요?” 그 답은, 충혈안은 걸리기 쉽습니다. 사실 걸리기 매우 쉽습니다. 기침, 재채기, 접촉으로도 감염될 수 있고 조건이 맞으면 산불처럼 삽시간에 확산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충혈안은 전염성입니까? 맞습니다!

충혈안은 학령기 어린이들 사이에 전염되기 매우 쉽습니다. 즉, 감염되면 처음 며칠 동안은 가능한 다른 아이들과 접촉을 피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스크를 쓰고 따뜻한 물에 비누로 손을 자주 씻으면 확산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자녀가 충혈안에 걸렸다면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즉, 감염되면 세균성 충혈안 전염기간인 36-48시간 동안 결근하거나 결석시켜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5일 이상 증세가 지속되면 의사와 상담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충혈안이란 무엇인가요?

더 정확한 답을 하자면, 충혈안은 눈을 덮는 투명한 막인 결막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충혈안은 세균성과 바이러스성 감염 중 하나가 원인이 됩니다.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은 항상 명확하지 않습니다. 세균성 충혈안은 보통 다음날 더 딱딱해집니다. 이는 눈 분비물 때문일 것입니다. 또한 세균성 충혈안은 보통 양 쪽 눈으로 확산되지만 바이러스성 충혈안은 한쪽에만 염증이 생깁니다.

세균성 충혈안은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바이러스성 충혈안은 그냥 두면 낫습니다. 하지만 5일 후에도 호전되지 않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충혈안 치료법

앞서 설명했듯이 충혈안은 보통 며칠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세균성 충혈안을 치료하고 더 빨리 진정시키고 싶다면 항생제 안약으로 치료합니다.

집에서 민간요법으로 충혈안을 치료하려면, 따듯하게 한 습포를 눈에 댑니다. 그러면 눈을 쉬게 하고 완화시켜 어느 정도 진정될 수 있습니다. TV는 보지 말고 수건도 혼자 씁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빠르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온 가족이 충혈안 증세를 보인다고 상상해 보면 전혀 재미있지 않습니다. 감염되었다고 느껴지면 앞서 언급한 일반 조치를 따르고, 증상이 지속되면 주치의에게 치료를 받고, 회복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물론 짜증스럽겠지만 무해한 안 질환입니다.

이 글은 의학적 자문이 아니며 의학 전문가의 권고를 대신하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과의사나 안경사를 찾아가 문의하십시오.
관련 유형: 눈 상태
더 많은 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