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glaucoma)”이란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녹내장이 무엇인지는 시력 문제라는 것 외에는 잘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신경이 손상되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안과 질환입니다. 녹내장은 두 번째로 큰 실명의 원인이고 주로 60대 이상에서 발병하지만, 40대 이상에서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예방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현재 기술로는), 조기에 발견하면 성공적으로 진단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녹내장

녹내장은 한 가지 유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녹내장은 안과 질환의 집합체라고 분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 중 두 가지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방각녹내장

이 형태의 녹내장은 유체가 눈의 안쪽에서 적절히 흘러 나가지 않아 안내압이 상승하여 점차적으로 시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이는 장기간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검안사로부터 시기 적절하게 녹내장 검사를 하지 않는 한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폐쇄각녹내장

누관이 막혀 있으면 눈물이 적절히 흘러 나가지 못합니다. 이 형태의 녹내장에서 다른점은 눈의 홍채가 충분히 넓게 열리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안압이 훨씬 더 빠르게 상승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심한 두통과 메스꺼움으로 즉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녹내장 수술 및 기타 치료법

녹내장의 효과를 역전시키려면 눈에서 눈물이 적절히 배출되게 해야 하므로, 이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수술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레이저를 사용해 상승하는 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약한 침습적 방법으로는 처방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효과의 여부는 얼마나 조기에 녹내장을 발견하고 안압이 높은지와 관련 있습니다. 안과의사는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처방해 줄 것입니다.

녹내장은 완벽한 치료법이 없지만, 관리 및 치료할 수는 있습니다. 다른 많은 질병처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눈에 문제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안과에 방문하여 검사하세요.   

이 글은 의학적 자문이 아니며 의학 전문가의 권고를 대신하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과의사나 안경사를 찾아가 문의하십시오.
관련 유형: 눈 상태
더 많은 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