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TV를 너무 많이 봅니까?

오늘날 TV는 텔레비전 쇼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그 외에도 DVD, 동영상 재생, 비디오 게임 등 많은 매체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은 TV뿐 아니라 컴퓨터, 스마트폰, 아이패드, 휴대용 DVD 플레이어 등에 눈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화면 시청과 TV는 어린이에게 안 좋을까요?

자녀를 위한 최선을 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점:

TV가 어린이에게 좋은가?

어린이를 위한 TV 콘텐츠는 재미있기도 하지만 때로는 교육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이든 너무 과하면 좋지 않듯이 TV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의 TV 시청 습관을 관찰할 때 기억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TV 시청은 정적인 활동입니다.

몇 시간 동안 화면 앞에 앉아 있으면 어린이들의 성장과 건강에 필요한 활동적인 놀이와 연습을 할 수 없습니다.

사회적 교류와 창의적 놀이를 통한 상상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친구들과 함께 하는 창의적 놀이를 통한 학습은 소아 발달의 초석이라는 것이 갈수록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재미있지만 TV 프로그램을 보는 것은 수동적인 것이고, 아이가 충분히 참여하지 못합니다.

TV 프로그램의 많은 요소들이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모의 통제 장치가 있고 온라인에 어린이 TV 프로그램과 어린이 전용 TV 채널이 증가하더라도, 모든 것을 차단하고 여과할 수 없습니다.

어떤 TV 프로그램이 어린이에게 좋습니까?

자녀와 함께 자녀의 나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적당히 보십시오. 아이를 돌보는 목적으로 TV나 컴퓨터를 계속 보여주지 마십시오. 그러면 자녀가 무엇을 보는지 알 수 있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도 생깁니다.

자녀가 더 어린 경우, 재미 없더라도 화면에 나오는 내용을 보고 함께 웃고 호응해 줍니다. 그러면 자녀와의 유대감이 좋아지고 더욱 특별한 가족의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시력과 어린이: TV 시청이 아이의 눈에 해로운가요?

어떤 화면을 보더라도 과도하게 시청하면 눈에 피로를 주고 특히 아직 발달 중에 있는 어린 아이들의 눈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뇌는 20대까지 계속 발달합니다.

기억해야 할 점:

  • 여러분과 자녀는 2시간 시청하면 15분씩 눈을 쉬어주어야 합니다.
  • 몇 분마다 잠시 다른 쪽을 봅니다 (자녀와 함께 TV를 보고 교감하면 잘 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과 아이 모두 주변을 어둡게 하고 TV를 보지 마십시오.

아이가 너무 바짝 앉아서 TV를 보면, 안경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아이의 시력을 점검하고 항상 전문가에게 질문과 고민을 상담하세요.

모든 것이 그렇듯이 TV도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TV는 자극이 되는 교육적 콘텐츠도 제공하고 가족이 유대감을 높이는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TV나 영상 매체를 너무 많이 보면 자녀가 건강한 활동을 할 수 없거나 아직 적절하지 않은 콘텐츠에 노출되기 쉽거나 눈에 피로감을 줍니다.

이 글은 의학적 자문이 아니며 의학 전문가의 권고를 대신하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과의사나 안경사를 찾아가 문의하십시오.
관련 유형: 콘택트렌즈 정보
더 많은 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