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측정: 핵심 성과 지표 (KPI)의 중요성

핵심 성과 지표 (KPI)는 비즈니스의 성과를 수량화하여 측정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아주 중요한 비즈니스 통찰력과 더 큰 성공을 위한 기회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KPI가 없다면 많은 중소기업들이 문제의 근본 문제를 이해하는 것보단 증상을 치료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성공을 평가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결과를 만든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가 불확실한 상태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반복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는 것만 생각하며 임시방편으로 대응하게 됩니다.

KPIs

KPI를 만들고 모니터링하는 것 만으로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장애물을 이해하고 안경원에서 어떤 부분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KPI를 활용하면 성공을 좌지우지하는 여러 변수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KPI는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해 결정되고 효과적으로 적용되었을 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찾는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직원 시간 당 매출

또 다른 중요한 KPI는 지정된 시간 동안의 전체 매출을 같은 시간 동안 근무 한 직원들의 시간 수로 나누어 직원 한 명의 한 시간 당 매출을 계산해 보는 것입니다. 이 결과값은 우수직원이 누구인지, 그리고 직원의 효율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최적의 직원 수가 몇 명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관성 및 적용

또 다른 중요한 KPI는 지정된 시간 동안의 전체 매출을 같은 시간 동안 근무 한 직원들의 시간 수로 나누어 직원 한 명의 한 시간 당 매출을 계산해 보는 것입니다. 이 결과값은 우수직원이 누구인지, 그리고 직원의 효율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최적의 직원 수가 몇 명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관성 및 적용

KPI의 힘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KPI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이 사용 결과를 직원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이러한 결과가 목표와 전략으로 어떻게 쓰이는지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산발적으로 온도를 측정해 보는 것은 비즈니스 상태에 대한 점주(또는 직원)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KPI를 액션 아이템에 합하지 못한다면 그 조치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KPI를 일관되게 적용하여 전략에 통합시킨다면 성과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투명성을 배양하며, 직원 모두가 공동 목표를 향해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통찰력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1 안경사들을 위한 경영 및 비즈니스 아카데미. 주요 지표: 검안 실습 성과 평가. Practice Advancement Associates, sponsored by Essilor. 2015. Available at: http://ecpu.com/media/wysiwyg/docs/paa_keymetrics_0415.pdf. Accessed July 5, 2016.